HOME > 사초·보수·파묘 > 장묘상식장묘상식
사초, 떼입히기
한식 때 산소 손질의 일종인 사초, 무덤이 헐었거나 잔디(떼)가 부족할 때 다시 입히는 일을 말한다.
주로 한식과 청명을 전후로 산소를 돌보는 풍습으로 중국에서는 소묘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 당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에 전래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역시 중국에서 영향을 받은 성묘는 고려시대 기록부터 나오고 있어 늦어도 고려시대부터 사초가 이뤄진 것으로 생각된다.
조선시대에는 보편화되면서 의례까지 기록되어 있다.
물론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
서울의 경우 일가친척이 선산에서 성묘하기 전 산신제부터 지내고 이후 사과, 북어, 약주를 올리고 절을 한다.
상주는 산신제를 올리지 않고 이때 축문도 없다.
한식 성묘시 제사상은 약주(곡주), 떡, 전, 포, 삼색과일 등 간단히 차리고 무축으로 올리며 소지는 하지 않는다..
기타 콩과 팥, 밤을 넣은 송편을 만들어 제물로 쓰며, 모든 음식은 미리 해 놓은 후 식혀서 먹기도 한다. 또한 겨우내 손보지 못한 조상묘를 손질한다.
인천광역시 웅진군 백령도에선 2월 한식에는 개사초를 하나 3월엔 하지 않고, 충북 진천군에선 개사초를 한 다음 집에서 한식 차례를 지내는 경우도 있다.
한식이나 청명은 식물이 잘 자라는 시기에다 무슨 일을 해도 탈이 없는 날 또는 손 없는 날이라고 여겨 개사초를 한다. 차례는 집안에 따라 다르지만, 성묘 때는 비교적 간소하게 제물을 장만한다.
집안에서 지내는 것은 한식 절사(節祀)라 하여 술, 과일, 포, 식혜, 떡(餠), 국수, 탕, 적(炙) 등을 제물로 제사지낸다. 이날 자손들이 저마다 조상의 산소를 찾아 풀을 베는 사초(莎草)를 하거나 새 잔디를 다시 입히기도 한다.
[Daum백과] 개사초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