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파묘/화장 > 파묘/화장 진행절차파묘/화장 진행절차

화장(火葬)

화장장에서 사체 또는 유골을 불로 처리하는 장례법으로 유골을 가루로 만들어 유골함에 넣어 납골묘, 수목장 등으로 모시는 것을 말합니다.

화장장절차

1. 산신제 > 2. 개장(파묘) > 3. 유골수습(미육탈 시 관 및 운구차 준비) > 4. 화장장 이동 > 5. 화장 > 6. 안장 또는 산골

화장예약안내

e하늘 장사종합정보시스템(ehaneul.go.kr)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화장예약은 평달엔 15일 전, 윤달에 30일전부터 가능합니다.

화장 예약 및
개장 신고 대행
위임장을 다운받아 작성 후 위임장에 인감도장을 날인 후 등기 우편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가족 간 문제가 있을 시 가족동의서도 함께 작성하여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위임장 다운로드 가족동의서 다운로드

[보내주실 서류]

위임장 / 신분증 사본 / 인감증명서 / 묘지주소지 토지대장 / 고인 제적등본

[보내주실 곳 주소]

해당 지점 주소지로 등기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화장예약 시 주의사항

허위·다수 화장예약 및 취소자에 대한 처벌

'예약취소' 빈발 신청자 및 사전 예약정보와 상이한 고인을 화장접수하려는 자는 보건복지부 및 장사정보운영기관에서 상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하단의 관련 규정 위반 사실이 확인된 경우 사법조치를 의뢰할 예정이오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영리적 목적으로 생존한 타인의 정보를 허위로 무단사용할 경우 '형법 제137조'의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거나, '주민등록법 제37조'에 의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한식/청명, 윤달 등 '개장유골' 화장 집중시기의 중복예약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사정보시스템 운영기관 및 해당 화장시설에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고인에 대하여 서로 다른 신청인이 중복하여 예약한 경우 직권 취소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장시기

화장은 사망(사산)한 때부터 24시간이 경과된 후에만 가능 (장사등에관한법률 제6조)

24시간 이내에 화장할 수 있는 경우

- 임신 7개월 미만의 사태

- 전염병으로 사망한 시체로서 시·군·구에서 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하여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뇌사 판정을 받은 후 장기 등의 적출이 완료된 경우

관내/관외지역 구분

고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개장유골의 경우는 분묘 소재지 기준

- 화장시설별로 예외기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TOP